갑을 관계의 문제

한국의 갑을 관계의 문제는 왜 발생했을까. 일본, 중국, 필리핀 그리고 미국 해외를 다니며 단순하게 관계를 맺는 방식을 바라 보았을 때, 미국처럼 개인주의, 질문 허용, 투명한 사회가 굉장히 부러웠다.

현재 세계가 국가단위로 뭉쳐있기 때문에 어떻게 되었든지 스스로 자정할 수 있는 능력이 되는 국가인가에 대한 물음에 한국은 그러한가? 나의 개인적인 생각은 단연코 노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지금까지 경제성장을 해올 수 있는 이유는 무엇일까.

아니라고 생각하는 이유는 언론의 자유, 민주주의에 대한 교육 부재, 투명하지 않은 제도, 법치주의가 아닌 사회, 개인간의 무너진 신뢰 등은 여러 매체를 통해서 들을 수 있지만 해결되어 가고 있는지 나아지고 있는지에 대한 것을 인지하기 어렵다.

그러나 돌이켜 생각해보면 경제적으로나 사회적으로나 민주적으로나  시민의식은 점점 나아지고 있는 것이 보이지 않는가? 역사적으로 볼때 말이다. 항상 지금 현재의 모습에 지나친 중점을 두고 보지 않고 역사적으로 과거와 현재의 큰 틀로 바라보는 습관을 길러야겠다.

요즘 순실증이라고 하여 사람들이 큰 무기력에 빠져있다. 하지만, 불과 5년 10년 뒤를 돌이켜보면 나아지고 있는 사회가 보이지 않는가. 최근들어 인터넷의 발달로 인하여 작은 목소리들이 뭉칠 수 있는 환경이 제공되면서 약자의 목소리가 들리는 것이 아닐까 생각한다.

글을 쓰기 전에 이런 거지 같은 한국 욕하고 있었는데, 글을 쓰면 정리해보니 한국이 나아지고 있는 모습이 보이니 좋다. 공부에 정진할 수 있을 것 같다. 이렇게 하나씩 글을 정리해가보자.

 

Advertisements

Leave a Reply

Fill in your details below or click an icon to log in:

WordPress.com Log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WordPress.com account. Log Out / Change )

Twitter picture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Twitter account. Log Out / Change )

Facebook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Facebook account. Log Out / Change )

Google+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Google+ account. Log Out / Change )

Connecting to %s